BTS 슈가와 협업 7년만에 진입

싸이 ‘댓댓’ 빌보드 ‘핫100’ 차트 80위 기록 기념 이미지. /싸이 트위터 캡처
가수 싸이가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와 협업한 곡 ‘댓댓’(That That)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 이름을 올렸다.

빌보드가 10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싸이의 정규 9집 ‘싸다9’ 타이틀곡 ‘댓댓’은 ‘핫 100’ 차트에서 80위를 기록했다.

‘핫 100’은 빌보드의 주요 차트 중 하나로 음원 다운로드 및 실물 음반 판매량과 스트리밍 횟수,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합산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 순위를 집계한다.

싸이가 이 차트에서 성적을 낸 건 이번이 다섯 번째다. 그는 앞서 2012년 세계적인 히트곡 ‘강남스타일’로 ‘핫 100’에서 7주간 2위를 달성한 뒤 2013년 ‘젠틀맨’(5위), 2014년 ‘행오버’(26위), 2015년 ‘대디’(97위) 등 총 4곡을 이 차트에 올린 바 있다. 약 7년 만의 ‘차트인’이다. ‘댓댓’은 세계 200여 개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내는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도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곡은 ‘빌보드 글로벌’에서는 2위, ‘글로벌 200’차트에서는 5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도 한 주간 가장 많이 팔린 곡을 집계한 ‘톱 셀링 송즈’(top-selling songs) 차트에서도 세계적 팝스타 해리 스타일스의 ‘애즈 잇 워즈’(As It Was)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싸이는 이날 빌보드 순위가 공개된 이후 자신의 SNS를 통해 “정말 감사합니다”고 전했다.

싸이가 약 5년 만에 발표한 정규 음반의 타이틀곡 ‘댓댓’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댄스 장르 곡으로, 세계적 팬덤을 이끄는 BTS 슈가가 프로듀싱과 피처링에 참여하고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해 주목받았다.

이 곡은 빌보드와 함께 팝 시장을 대표하는 차트로 여겨지는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도 61위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